안녕하세요, 정쌤입니다.
한글 작업을 하다보면 반복되는 말들을 일일이 타자치면서 단순 반복 작업에 짜증이 난 적이 누구나 한번쯤은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. 만약 반복되는 것들이 매번 동일한 것들이라면 반복 작업을 쉽게 하는 상용구를 사용해보시는걸 추천해드립니다.
상용구
상용구란 자주 쓰는 말을 등록해두고 준말(약속한 단어나 기호 등)을 입력한 후 상용구를 불러오는 한글의 기능을 말합니다. 상용구에는 두가지가 있는데 글자상용구와 본문 상용구가 있습니다.
1-1. 글자상용구
1) 글자 상용구 메뉴를 우선 불러옵니다.
단축키 : Ctrl + F3
메뉴 : 입력메뉴 → 입력도우미 → 상용구
2) 아래 + 기호를 누르고 준말과 본말을 입력해줍니다.
3) 상용구 창을 닫고 아무 여백에다가 준말을 쓴 다음 Alt + I 를 눌러줍니다. 그럼 입력해두었던 본말로 바뀌는걸 볼 수 있습니다.
1-2. 본문 상용구
본문 상용구의 경우는 좀 더 큰 범위로 할 수 있으며 본말을 하나하나 타자칠 필요 없이 원하는 부분 전체를 바로 복붙하듯이 넣을 수가 있습니다. 글자 뿐 아니라 그림이나 서식, 표, 수식 등 거의 모든 것이 등록 가능합니다.
1) 상용구로 등록하고자 하는 부분을 드래그 한 다음 Alt + I 를 눌러주면 등록 창이 나타나게 됩니다. 여기서 설명은 건들이지 말고 준말만 편한걸로 적어서 설정을 눌러주시면 됩니다.
2) 그리고 이제 준말을 입력 후 Alt + I 를 눌러주면 등록해두었던 본말이 그대로 나오게 됩니다.
글을 마치며
다음 편은 상용구와 더불어 같이 사용하면 더 좋은 매크로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.
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.